2015/03_Shinjuku nichi-guchi( West side exit of shinjuku station)
신주쿠 니시구치 히로바 게획 (신주쿠 서쪽출구 광장 계획)
동경의 도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JR히가시니혼"에서 사철, 메트로, 국철로의 환승하는 역활을 하고 있는 신주쿠역은 1885년 야마노테선(山手線:순환선) 개통과 함께 시작되었다. 1960년에 발표된 신주쿠부도심계획(新宿副都心計画) 이전까지는 신주쿠 지역은 동경중심에서 벗엇난 지역이었기 때문에 역사의 이용량이 많지 않았다. 신주쿠역 개통이후, 신주쿠역을 중심으로 동경외곽을 잇는 국철과 사철이 1915년 京王電気, 1927년 小田原急行鉄道, 1952년 西武新宿, 1959년 丸ノ内線등이 개통되면서 신주쿠역을 이용하는 이용객이 증가했다. 이후 1960년의 신주쿠 부도심계획과 함께 시작된 1970년부터의 고층빌딩 걸설이 박차를 가하면서 현재 신주쿠역은 일일 이용객이 약 326만명(*エンタテイメントビジネス総研「乗降客数総覧」) 정도이며, 세계에서 이용객이 가장 많은 역으로서 기네스북에도 등록되어 있다.
1960년경 신주쿠부도심계획이후 신주쿠 니시구치 지역이 업무지구를 위한 도시개발을 시작으로 1966년에 신주쿠 니시구치 광장이 건축가 사카쿠라 준조(坂倉準三)에 의해서 계획, 완공되었다. 이는 건축가가 디자인한 도시인프라의 디자인의 가능성과 토목스케일의 도시인프라가 단순히 구조물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의 기능과 경관을 형성하는 오브젝트로서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는 작품이다. 사카쿠라 준조의 작품은 신주쿠역과 니시구치의 업무지역 사이에 있는 도로의 중심에, 버스터미널, 지하철과 자동차의 연계를 위한 거대한 인터체인지, 그리고 지하의 환기를 위한 환기탑등을 이용하여 무미건조한 도시의 도로를 단순히 차량의 통행을 위한 기능으로서의 도시공간이 아닌, 사람의 활기와 도시의 다양한 요소가 교차, 연계, 환승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디자인 했으며,
이를 위해서 지하로 연계되는 터미널을 위한 곡선의 도로와 거대한 환기구를 도로위에 디자인 하였다.
*사카쿠라준조(1901-1969:)http://www.sakakura.co.jp/
신주쿠니시구치 히로바: 日本建築学会賞・DOCOMOMO JAPAN選定 日本におけるモダン・ムーブメントの建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