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rd floor terrace
201606 _大館樹海ドーム・Odate Jukai Dome@秋田県
1997년 이토토요, 타케나카고무텐이 공동설계한 아키타현에 위한 돔형식의 야구구장이다
아카타현은 지역전체의 약 71%가 수림면적을 차지할 정도로 일본내에서도 목재 생산량이 높은 지역이다.
이같은 아키타현의 목재(소나무 약 25,000그루)를 적극적으로 디자인 모티브로 사용, 목구조를 돔구조에 활용한 예이다.
외부에서 보이는 돔은 투광율이 높은 막을 이용하여 돔 내부를 밝게 하고 있으며, 목재 아치를 2중을 설치하여 ,돔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1607_La Kagu@Kagurazaka
동경,카쿠라자카역앞에 위치한 "라카구"라는 일상생활용품과 작은카페 건물이다.
아마도, 카구라카자카지역의 지형의 기복을 고려해서 다양한 층에서 건물에 진입할 수 있도록 큰 계단과 데크를 이용하여 1층과 2층에서 건물로의 어프로치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東京都新宿区矢来町67番地
201601_千葉県鋸南町_道の駅保田小学校/Roadside station HOTA elementary school, Kyonan village, Chiba prefecture
Chiba Prefecture, kyonan Hota elementary school - Spherical Image - RICOH THETA
201601_千葉県鋸南町_道の駅保田小学校/Roadside station HOTA elementary school, Kyonan village, Chiba prefecture
2015년12월에 오픈한 치바현 쿄난마치(千葉県鋸南町)에 위치한 호타쇼 휴계소(道の駅保田小)
2014년 초등학교로서 기능을 상실, 폐교한 호타초등학교를 철거하지 않고 지역과 도시를 연계하는 「도시교류시설」로서 활용하기 위해서 리노베이션한 예이다.
2014년 초등학교로서 기능을 상실, 폐교한 호타초등학교를 철거하지 않고 지역과 도시를 연계하는 「도시교류시설」로서 활용하기 위해서 리노베이션한 예이다.
최근 소자고령화(少子高齢化)사회에 들어서고 있는 일본의 지방도시에서 보이는 현상의 하나로, 취학인구감소에 따른 각 지역에 분산, 배치된 초등학교를 통폐합, 교육환경의 질을 유지하려고 하고 있다. 반면, 초등학교의 통폐합후, 학교로서 기능을 상실, 지역에 남아 있는 폐교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대한 논의와 제안이 일본의 건축가와 예술가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 예로서 와세다 대학교 후루야노부아키 연구실 주도로 이루어진 시마네현, 운난시(島根県雲南市)에 위치한 이루마 초등학교 리노베이션(入間小学校), 니가타현의 에치고 아트 비엔날레(越後妻有アートトリエンナーレ)의 각종 미술 작품이 설치된 초등학교의 교실과 체육관등을 볼 수 있다.
치바현 쿄난마치(千葉県鋸南町)의 호타초등학교는 2014년 폐교이후, 설계공모전을 통해서 설계 공동체인 N.A.S.A.(NASCA(후루야 노부아키)、設計組織ADH(와타나베 마리)、architecture WORKSHOP(기타야마 코우)、空間研究所(시노하라 사토코))가 제안한 안을 채택, 2015년에 설계, 시공을 통해서 도시교류시설로서 재생되었다.
쿄난마치는 동경완의 아쿠아라인을 이용할 경우 하네다 공항과의 가까운 지리적 위치를 적극적으로 어필하기 위해서 도시와 지역을 연계하는 교류시설로서 이용될 수 있도록, 폐교를 지역의 특산물을 판매하는 특산물 시장, 숙박시설, 이벤트 광장, 지역에서 재배한 야채등을 이용한 식당을 주요 프로그램으로 설정, 각 프로그램에 필요한 공간을 재정비 하였다.
20151122_Tokyo station and Marunouchi
Tokyo satation and Marunouchi #theta360 - Spherical Image - RICOH THETA
20151121_Tokyo station
1908년에 착공, 1914년에 개관, 2003년에 중요문화재 지정, 2012년에 개보수를 마친 동경역
동경시내에는 JR, Tokyo Metro, 동경도가 운영하는 사철등 많은수의 지하철이 동경의 지하, 지상에 설치되어 있으며, 동경시내라면 지하철을 이용하여 어디든지 갈 수 있는 교통망이 형성되어 있다. 일본내에 있는 환승역중에서 가장 많은 노선이 설치되어 있으며, 황궁의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는 역이 1914년에 개관한 동경역이다.
최근에는 동경역 주변의 마루노우치(丸の内) 지역 재정비와 함께 동경역 뒷편의 야에스(八重洲) 지역의 재개발과 함께 영국의 고전 건축을 일본의 근대 건축기술에 적용한 고풍 스러운 동경역과 커튼월의 오피스 빌딩이 혼재하는 등, 다양힌한 시대의 건축기술을 반영하는 건축물이 동경중심에 모여 근대건축의 변모를 보여주고 있다.
201509_Shinjuku Street stall festival
우연히 신주쿠를 걷다가 발견한 신주쿠 포장마차 이벤트
한때는 포장마차(屋台)가 도시 곳곳에서 볼 수 있었지만, 지금은 식품위생법, 환경미화등의 이유로 도시공간에서 사라지고 있지만, 동경시내를 걷다 보면 이벤트 형식으로 저녁늦은 시간에 포장마차가 늘어선 거리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때 만큼은 가로가 자동차를 위한 도로가 아닌, 보행자와 도시공간의 또 다른 활력을 주는 휴먼 스케일의 공간으로 그 변모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한때는 포장마차(屋台)가 도시 곳곳에서 볼 수 있었지만, 지금은 식품위생법, 환경미화등의 이유로 도시공간에서 사라지고 있지만, 동경시내를 걷다 보면 이벤트 형식으로 저녁늦은 시간에 포장마차가 늘어선 거리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때 만큼은 가로가 자동차를 위한 도로가 아닌, 보행자와 도시공간의 또 다른 활력을 주는 휴먼 스케일의 공간으로 그 변모하는 것을 볼 수 있다.
201509_岡山、豊島周り
24 東京→京都
25 京都→岡山(市内)→豊島
26 岡山→豊島→小豆島
27 小豆島→岐阜→東京
岡山市内
●Jテラス by Sejima
・岡山駅西口バスターミナル22番乗り場【47】系統
岡電バス:岡山大学経由岡山理科大学行 「岡大西門」「岡大入口」下車 徒歩3分
●JUNKOFUKUTAKE HALL
・岡山駅東口バスターミナル「5番乗り場」から「2H」系統の岡電バスで「大学病院」構内バス停下車 約10~15分
・岡山駅東口バスターミナルから 「12」・「22」・「52」・「62」・「92」系統の岡電バスで「大学病院入口」下車 約10~15分
・岡山駅前(ドレミの街前または髙島屋入口)から八晃運輸の市内循環バス「医大めぐりん」で「大学病院入口」下車 約10~15分
・岡山駅タクシー乗り場から タクシーで約5~10分
●岡山→豊島 移動
http://www.shodoshima-ferry.co.jp/
●豊島移動手段
●レンタカー
電話番号:0879-68-2725
携帯電話:090-7897-8660
●豊島美術館
http://www.benesse-artsite.jp/teshima-artmuseum/
201509_ Echigo-Tsumari Art Field - 大地の芸術祭_Nigata prefecture
가속화되고 있는 지방도시를 재생하기 위해서 지방도시 곳곳에 산재하고 있는 건축물, 자연의 풍경과 같은 리소스를 아트를 통해서 그 가치를 재인식 시키는 아트 이벤트인 에치고 츠마리
http://www.echigo-tsumari.jp/eng/
201505_愛知県、豊田市生涯学習センター 逢妻交流館、Toyota Aizuma Hall
逢妻交流館 - 豊田市生涯学習センター:
逢妻交流館 - 豊田市生涯学習センター
逢妻交流館 - 豊田市生涯学習センター
http://www.hm3.aitai.ne.jp/~ph1/
시공 : 安藤建設
구조 : 철골조
준공 : 2010年
용도 : 다목적 홀, 회의실 등
주소: 愛知県豊田市田町3-20
구조 : 철골조
준공 : 2010年
용도 : 다목적 홀, 회의실 등
주소: 愛知県豊田市田町3-20
201505_瞑想の森、岐阜県, Meisou no Mori, Gifu Prefecture, 명상의 숲, 화장터
2006년 완공,
셀 구조,
설계 : 이토토요(伊東豊雄建築設計事務所)
시공 : 戸田・市川・天龍特定建設工事共同企業体
부지면적 : 6,695.97m2건축면적 : 2,269.66m2
연면적 : 2,264.57m2
셀 구조,
설계 : 이토토요(伊東豊雄建築設計事務所)
시공 : 戸田・市川・天龍特定建設工事共同企業体
부지면적 : 6,695.97m2건축면적 : 2,269.66m2
연면적 : 2,264.57m2
201505_養老町、高田祭り, Takada matsuri, Youro village, Gifu prefecture
기후현, 요로초(岐阜県、養老著)의 연례행사인 타카마츠리(高田祭り)
일본의 각 도시에서는 매년 마츠리(祭り)행사를 통해서 지역주민간의 단합과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그 지역의 전통성을 유지하고 있다.
각 지역이 가지고 있는 문화와 역사에 따라 행해지는 마츠리는 다양하지만, 전체적으로 신사에서 모시고 있는 신을 태운 가마인 미코시(神輿)와 마츠리와 관련있는 인형, 사람을 태운 다시(山車)를 지역주민이 함께 끌거나, 어깨에 메고 그 마을을 돌아다니는 것이 특징이다.
기후현 요로초의 경우, 지역내에 3개의 다시가 있으며(원래는 4개가 있었다고 하나, 인구감소등의 이유로 현재는 3개의 다시를 이용한다고 한다) 이 3개의 다시가 지역내 중심지역의 가로를 오전부터 저녁까지 돌아다니며 그 해의 감사와 기원을 비원한다. 그리고 마츠리가 시작과 함께 각종 포장마차(屋台)가 가로에 배치되면서 축제와 함께 다양한 먹거리, 놀이 문화가 지역의 전통성과 함께 어우러져 한층 마츠리를 즐겁게 한다.
2015/03_Town and Sakura inTokyo, Kanda river
동경은 아시아 지역에위치하며 동경내에, 신주쿠, 시부야, 록본기, 시나가와, 심바시등 거대 상권과 업무지구가 위치하고 있는 메트로폴리스 이지만, 그 이면에는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작은 오픈스페이스 혹은 마이크로 오픈스페이스등이 산재하고 있어, 거대스케일과 마이크로 스케일이 상호공존하면서 도시생활환경을 형성하고 있다. 예를 들면, 동경에 홍수, 츠나미등을 대비해서 만들어 놓은 하천주변에 심어놓은 사쿠라는 3,4월이되면 만개하고 이 때에 지역 주민들이 이곳을 찾아 여가를 즐기면 마을, 지역이라는 공간적 범위를 재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자연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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