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unoshima, Kagoshima Prefecture
徳之島、鹿児島県(徳和瀬の沿岸、阿権集落のガジュマル、ムシロ瀬の岩)
도쿠노시마 카고시마현,
2013년도에 연구실에서 준비하고 있는 연구테마는 카고시마현 토쿠노시마에 있는 주거밀집 지역의 공간성에 관해서 조사할 예정이다. 동경에서는 토구노시마현의 기본자료를 얻는데에는 한계가 있어, 사전조사를 하기 위해 3일간 토쿠노시마를 다녀왔다.
카고시마현의 남쪽은 야쿠시마, 토쿠노시마, 요론시마, 오키나와등 태평양에 면해 크고 작은 섬들이 줄지어 있는 지역이다. 그리고 이 지역은 에도시대전 류쿠문화권에 있었으나, 에도시대 이후 사츠마항의 지배로 인해 사츠마항의 문화권에 속했던 역사적 배경이 있어 다른 배경의 문화권의 영향이 있는 지역이다. 그리고 지리적으로는 섬의 연안부에 산호가 있기 때문에 일본의 일반적 연안에 비해서 바다의 깊이 얕으며, 산호로 인해 생긴 모래는 에메랄드빛 색상의 해안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섬에 위치하고 있는 취락을 방문하면 남부지방 특유의 아열대 기후에 식생하고 있는 Ficus microcarpa나무를 볼 수 있다. 이 나무의 특징은 오랜시간이 지나면서 나무가지가 그물처럼 뻗어나가며, 잘려나간 가지로부터 밑으로 흘러내리는 많은 수의 줄기가 점점 숫자가 줄면서 줄기의 굵기가 굵어지면서 꽈배기와 같은 형태의 모습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