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7_Thailand Banpoh village_Floating Housing


2013년7월21일부터 8월3일까지 약 일주일에 걸쳐서 태국의 츄라롱콩대학과 함께 태국의 세나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Banpoh마을을 대상으로 델타유역에서의 수변지역 특성을 활용한 플로팅 가든에 관한 워크샵을 가졌다. 
이 지역은 태국의 남부에 위치하고 있는 델타지역으로, 7,8,9월의 장마철이 지나고 나면 북부지역에서 부터 불어난 강물로 인해 강의 수위가 약 4미터정동 상승한다고 한다. 그리고 4미터 정도 수위가 상승하면, 대부분의 지면은 물에 잠기기 때문에 육지를 통한 이동이 불가능하고, 마을의 대부분의 가옥은 수면위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고, 육지로 연결되었던 마을 전체의 모습은 사라지고, 개개의 주택이 독립되어 있는 듯한 특유한 풍경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마을의 주민은 작은 보트를 이용하여 이동해야만 한다고 한다.(그래서 인지 대부분의 가옥은 작은 보트를 주택의 필로티 공간밑에 두고 있다.). 

이 지역의 주거유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1층바닥을 지면에서부터 약 3~4미터 정도 띄운 높은 바닥 주거, 그리고 강위에 항상 떠 있는 플로팅 하우스이다. 그런데 플로팅 하우스의 경우, 현재 택국의 법률상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남아 있는 플로팅 하우스의 숫자는 그리 많지 않다. 

두 가지 주택모두 기본적은 구조는 목조이지만, 높은바닥 주거는 필로티부부의 기둥을 기성콘크리트 재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노후화한 콘크리트 기둥은 쟈키업공법을 이용하여 교체를 한다. 그리고 플로팅 하우스는 기초는 길이약 8미터 직경 10미리 이상의 대나무를 엮어서 만든 대나무 뭉치이다. 대나무의 경우, 밀폐된 마디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목재보다 가볍고 물에 띄우기 쉬운 성질이 있다. 플로팅하우스의 기초인 물에 떠 있는 동안 균형을 잡기 위해서 3개정도의 대나무 뭉치로 주택의 하중을 부담하고 있으며, 약 3년에 한번정도 교체 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 지역은 양식, 야체의 재배와 같은 강을 이용한 주민의 작은 생산활동이 이루지고 있다. 특히, 야채재배는, 야채를 강위에 띄워서 재배하고 있기 때문에 재배공간에 대한 영역표시와, 야채가 강에 떠내려가지 않도록 설치한 대나무가 형성하는 애매한 영역표시가 만드는 수변풍경 또한 이 지역의 특징중의 하나이다.